default_top_notch
ad47

제24조 장해물(Obstructions)

기사승인 2015.07.18  17:04:14

공유
default_news_ad1

24-1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Movable Obstruction)
플레이어는 움직일 수 있는 장애물로부터 벌타없이 다음과 같이 구제를 받을 수 있다.
a. 볼이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의 안이나 위에 있지 않을 때에는 그 장해물을 제거할 수 있다. 만일 볼이 움직여진 경우 리플레이스해야 하며 볼이 움직인 원인이 장해물 제거에 있는 경우 벌은 없다. 그밖의 경우 규칙 제182a가 적용된다.
b. 볼이 장애물 안이나 위에 있을 때에는 벌없이 집어 올려 장해물을 제거할 수 있다. 그 볼은 장해물의 안 또는 위에 있던 곳의 바로 아래 지점에 가능한 한 가깝고 홀에 가깝지 않은 지점에, 스루 더 그린이나 해저드에서는 드롭, 퍼팅 그린에서는 플레이스해야 한다.
241항에 의해 집어 올린 볼은 닦을 수 있다. 볼이 움직이고 있을 때는 사람이 붙어서 있는 깃대 또는 플레이어의 휴대품 이외에 볼의 이동에 영향을 줄만한 장해물을 제거해서는 안된다.

() : 본 골프규칙 제241항에 의해 드롭하거나 플레이스할 볼을 곧 회수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른 볼로 교체할 수 있다.

24-2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Immovable Obstruction)
a. 방해
볼이 장해물의 안 또는 위에 있거나 볼이 이에 근접한 곳에 정지되어 플레이어의 스탠스 또는 의도하는 스윙의 구역에 방해가 될 때에는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에 의한 방해가 생긴 것으로 한다.
플레이어의 볼이 퍼팅 그린에 있고 퍼팅 그린 위의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이 플레이어의 퍼트 선을 방해할 때도 방해가 생긴 것으로 한다.
이외의 경우 플레이 선상에 장해물이 걸려 있어도 그 자체는 본 조항에서 말하는 방해는 아니다.

b. 구제
볼이 워터 해저드나 래터럴 워터 해저드 내에 있을 때를 제외하고 플레이어는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에 의한 방해로부터 다음과 같은 구제를 받을 수 있다.
1) 스루 더 그린
볼이 스루 더 그린에 있는 경우 플레이어는 벌없이 볼을 집어 가장 가까운 구제지점으로부터 1클럽 이내로 홀에 가깝지 않은 곳에 볼을 드롭한다. 이때 구제지점은 해저드 안이나 퍼팅 그린 위에 있어서는 안된다. 코스 상의 일부에서 드롭해야 한다.
2) 벙커 내
볼이 벙커 내에 있는 경우 플레이어는 볼을 집어 올려 다음의 한 가지 방법으로 드롭한다.
(a) 벌없이 1)에 따라서 드롭하되 구제지점은 벙커 내에 있어야 되고 볼도 벙커 내에 드롭하지 않으면 안된다.
(b) 1벌타를 받고 벙커 밖의 홀과 볼이 있었던 지점을 연결하는 후방선상에 드롭한다. 이때 벙커 후방선상의 거리는 제한이 없다.
3) 퍼팅 그린 위

볼이 퍼팅 그린위에 정지하고 있는 플레이어는 벌없이 볼을 집어 올려 해저드가 아닌 가장 가까운 지점에 플레이스해야 한다. 이때 가장 가까운 구제지점은 퍼팅 그린 밖에 있어도 된다.
4) 티잉 그라운드 위
볼이 티잉 그라운드 위에 있는 경우 플레이어는 벌없이 볼을 집어 올려 드롭한다.
242b에 의해 집어 올린 볼은 닦을 수 있다.(구제를 받았으나 볼이 방해가 되는 위치로 다시 굴러간 경우202c(v) 참조)

예외 :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은 경우 제242b에 의한 구제를 받아서는 안된다.

(a)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이외의 다른 것에 의한 방해로 분명히 스트로크하기가 실행 불가능한 경우.
(b)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에 의한 방해가 분명히 무리한 스트로크나 불필요하게 비정상적인 스탠스, 스윙 또는 플레이 방향을 취할 때에만 생기는 경우

()1 : 볼이 워터 해저드(래터럴 워터 해저드 포함) 내에 있는 경우 플레이어는 벌없이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에 의한 방해로부터 구제를 받을 수 없다. 플레이어는 볼이 있는 상태로 플레이하거나 제261항에 의해 처리해야 한다.

()2 : 본 골프규칙 제25조에 의해 드롭하거나 플레이스할 볼을 곧 회수할 수 없을 때는 다른 볼로 교체할 수 있다.

()3 : 위원회는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위를 넘어가거나, 안 또는 아래를 통하지 않고 가장 가까운 구제지점을 결정하는 로컬룰을 제정할 수 있다.

24-3 장해물 내에 있는 볼이 발견되지 않을 때(Ball in Obstruction Not Found)
플레이어가 친 볼이 장해물 내에 있는 지 없는 지 존재 여부에 관한 문제다. 243항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불확실할 때는 제271항에 의해 처리해야 한다.

a.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 내에 있는 볼이 발견되지 않은 때
발견되지 않은 볼이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 내에 있거나 확실한 경우 플레이어는 제243a에 의해 다른 볼로 교체할 수 있고 벌없이 구제받을 수 있다. 이때 플레이어는 장해물을 제거하고 볼이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의 가장 바깥쪽 한계를 최후로 넘어간 지점에 되도록 가깝고 홀로부터 가깝지 않은 곳에, 스루 더 그린이나 해저드 내에서는 볼을 드롭하고 퍼팅 그린에서는 볼을 플레이스해야 한다.

b.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내에 있는 볼이 발견되지 않은 때
발견되지 않은 볼이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 내에 있거나 확실한 경우 플레이어는 제243b에 의해 구제받을 수 있다. 이때 플레이어는 장해물의 가장 바깥쪽 한계를 최후로 넘은 지점을 결정해야 하며 규칙 제243b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볼이 지점에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다음과 같이 플레이어는 처리해야 한다.
1) 스루 더 그린
볼이 스루 더 그린에서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의 가장 바깥쪽 한계를 최후로 넘어간 경우 플레이어는 벌없이 다른 볼로 교체할 수 있으며 제242b1)과 같이 구제받을 수 있다.
2) 벙커 내
볼이 벙커 내에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의 가장 바깥쪽 한계를 최후로 넘어간 경우 플레이어는 벌없이 다른 볼로 교체할 수 있으며 제242b2)와 같이 구제받을 수 있다.

3) 워터 해저드(래터럴 워터 해저드 포함)
볼이 워터 해저드 내에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의 가장 바깥쪽 한계를 최후로 넘어간 경우 플레이어는 벌없이 다른 볼로 교체할 수 있으며 제261에 의해 처리해야 한다.
4) 퍼팅 그린 위
볼이 퍼팅 그린 위에서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의 가장 바깥쪽 한계를 최후로 넘어간 경우 플레이어는 벌없이 다른 볼로 교체할 수 있으며 제242b3)과 같이 구제받을 수 있다.

골프규칙 제24조의 위반에 대한 벌은
매치 플레이그 홀의 패, 스트로크 플레이2벌타

골프타임즈master@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ad73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