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7

제20조-1 볼을 집어 올리기, 드롭하기 및 플레이스하기; 오소에서의 플레이

기사승인 2015.07.18  17:30:43

공유
default_news_ad1
20-1 볼을 집어 올리기와 마크하기(Lifting and Marking)
규칙에 따라 플레이어, 파트너 또는 플레이어가 승인한 사람이 볼을 집어 올릴 수 있다. 이때 모든 규칙위반에 대한 책임은 플레이어가 진다.
리플레이스해야 하는 규칙에 의해 볼을 집어 올릴 때에는 사전에 볼 위치를 마크해야 한다. 마크하지 않았을 때 플레이어는 1벌타를 받고볼은 리플레이스해야 한다. 볼을 리플레이스하지 않았을 때는 플레이어는 제201항의 위반으로 벌을 받지만 추가 벌타는 없다.
규칙에 따라 볼을 집어 올리거나 볼 위치를 마크하는 과정에서 볼이나 볼 마커를 움직인 경우 리플레이스해야 한다. 볼이나 볼 마커가 움직인 원인이 볼 위치를 마크하거나 볼을 집어 올리는 구체적인 행위에 있는 경우에는 벌이 없다. 이외의 경우에는 201항 또는 제182a에 의해 플레이어는 1벌타를 받는다.
예외 : 플레이어가 제53항 또는 제122항에 따라서 처리하지 않은 것에 대해 벌을 받은 경우 제201항에 의한 추가의 벌은 없다.

(): 집어 올린 볼 위치는 볼 마커, 작은 동전 또는 다른 유사한 물건으로 볼 바로 뒤에 놓고 마크해야 한다. 볼 마커가 다른 플레이어의 플레이, 스탠스 또는 스트로크에 방해가 되는 경우 볼 마커를 1클럽 헤드 길이 또는 그 이상 클럽 헤드 길이만큼 한쪽 옆으로 옮겨 플레이스해야 한다.

20-2
드롭과 재드롭(Dropping and Redropping)
a. 드롭하는 사람과 방법
규칙에 의해 드롭할 볼은 플레이어 자신이 드롭해야 한다. 플레이어는 똑바로 서서 볼을 어깨 높이까지 올려서 팔을 완전히 편 채로 드롭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드롭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드롭한 경우 잘못을 제206항의 규정과 같이 시정하지 않으면 플레이어는 1벌타를 받는다.
드롭한 볼이 코스의 일부에 떨어지기 전이나 떨어진 후 정지하기 전에 어느 사람이나 어느 플레이어의 휴대품에 접촉한 경우 볼은 벌없이 재드롭해야 한다. 이 때 볼을 재드롭해야 하는 횟수 제한은 없다.(볼의 위치 또는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한 경우-12항 참조)

b.
드롭할 장소
특정 지점에 가까이 볼을 드롭할 때는 그 특정 지점보다 홀에 가깝지 않은 곳에 볼을 드롭해야 하며 플레이어가 특정 지점을 정확히 알지 못할 때에는 위치를 추정해야 한다.
드롭할 때 볼은 해당되는 규칙에서 드롭하도록 요구하는 코스의 일부에 먼저 떨어져야 한다. 이와 같이 드롭하지 않은 경우에는 제206항 및 207항이 적용된다.

c.
재드롭해야 할 경우
드롭한 볼이 다음과 같이 된 경우 볼은 벌없이 재드롭해야 한다.
1) 해저드 내로 굴러 들어가 정지한 경우
2) 해저드 내에서 굴러 나와 해저드 밖에 정지한 경우
3) 퍼팅 그린 위로 굴러 들어가 정지한 경우
4) 아웃 오브 바운드로 굴러 나가 정지한 경우
5) 242b(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251(비정상적인 코스 상태), 253(다른 퍼팅 그린) 또는 로컬 룰(338a)에 의해 구제를 받았으나 바로 같은 상태의 방해가 되는 위치로 다시 굴러 들어가 정지한 경우 또는 제252(지면에 박힌 볼)에 의해 볼자국(pitch-mark)에 박힌 볼을 집어 올렸던 바로 볼자국 내로 굴러들어가 정지한 경우
6) 볼이 코스의 일부에 처음 떨어진 곳에서 2클럽 길이 이상 굴러가서 정지한 경우
7) 볼이 다음 지점보다 홀에 더 가까이 굴러가서 정지한 경우
(a) 규칙에서 따로 허용한 경우를 제외하고 최초의 위치 또는 그 추정 위치(202b)
(b)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 또는 최대한의 구제를 받을 수 있는 지점(242, 251항 또는 제253)
(c) 원구가 워터 해저드나 래터럴 워터 해저드으 한계를 최후로 넘어간 지점(261)
재드롭했을 때 볼이 위와 같은 어느 위치에 굴러 들어 갔을 때는 재드롭할 당시 볼이 코스 일부에 처음 떨어진 지점에 되도록 가까운 곳에 볼을 플레이해야 한다.

()1 : 드롭 또는 재드롭한 볼이 일단 정지했다가 다시 움직인 때에는 다른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 한 그 볼은 있는 그대로의 상태에서 플레이해야 한다.

()2 : 202c에 의해 재드롭 또는 플레이스해야 할 볼은 곧 회수할 수 없는 경우 다른 볼로 교체할 수 있다.(드롭 구역의 사용-부속 규칙 1, B, 8 참조)

20-3
플레이스와 리플레이스(Placing and Replacing)
a. 플레이스하는 사람과 장소
규칙에 의해 플레이스할 볼은 플레이어나 그의 파트너가 플레이스해야 한다.
규칙에 의해 리플레이스할 볼은 1) 볼을 집어 올렸거나 움직인 사람 2) 플레이어 3) 플레이어의 파트너 중 한 사람이 리플레이스해야 한다. 볼은 볼을 집어 올렸거나 움직인 지점에 놓아야 한다. 볼을 어느 다른 사람이 플레이스하거나 리플레이스하고 규칙 제206항 규정과 같이 잘못을 시정하지 않은 경우 플레이어는 1벌타를 받는다.
이때 플레이어는 볼을 플레이스하거나 리플레이스한 결과로 인한 규칙위반에 대해 책임을 진다.
볼을 플레이스하거나 리플레이스할 때 볼이나 마커가 움직여진 경우 볼이나 마커는 리플레이스해야 한다. 볼이나 볼 마커가 움직인 원인이 볼을 플레이스나 리플레이스, 볼 마커를 제거하는 구체적인 행위에 있는 경우 벌이 없다. 그 이외에는 182a 또는 제201항에 의해 플레이어는 1벌타를 받는다.
리플레이스할 볼을 집어 올렸거나 움직였던 지점이 아닌 다른 곳에 플레이스하고 제206항 규정과 같이 잘못을 시정하지 않은 경우 플레이어는 규칙위반으로 일반의 벌 즉 매치 플레이에서 홀의 패,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벌타를 받는다.

b.
플레이스하거나 리플레이스해야 할 볼의 라이가 변경된 경우
플레이스 또는 리프레이스해야 할 볼의 최초 라이가 변경된 때는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1) 해저드 내 이외의 곳에서는 홀에 더 가깝지 않고 최초의 라이에서 1클럽 이내의 해저드 내가 아닌 장소로, 최초의 라이에 가장 비슷하고 가까운 라이에 볼을 리플레이스해야 한다.
2) 워터 해저드 내에서는 볼은 워터 해저드 내에 플레이스해야 된다는 것을 제외하고 1)에 따라 볼을 리플레이스해야 한다.
3) 벙커 내에서는 최초의 라이와 동일한 상태로 만들고 그 라이에 플레이스해야 한다.

(): 만일 플레이스나 리플레이스할 볼의 최초 라이가 변경되어 볼을 플레이스나 리플레이스할 지점을 결정하기 불가능한 때는 최초의 라이를 알고 있는 경우 제203항을 적용하며 최초의 라이를 알지 못할 때는 제203c를 적용한다.

예외
: 플레이어가 모래에 덮인 볼을 찾거나 확인하는 경우 121a 참조

c.
지점을 결정할 수 없는 경우
볼을 플레이스하거나 리플레이스해야 할 지점을 결정할 수 없을 때는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1) 스루 더 그린에서는 원위치에 되도록 가깝고 해저드 또는 그린 위가 아닌 장소에 드롭해야 한다.
2) 해저드 내에서는 볼이 있던 지점의 해저드 내에 드롭해야 한다.
3) 퍼팅 그린에서는 해저드가 아닌 장소로 볼이 있던 지점에 되도록 가까운 곳에 플레이스해야 한다.

예외
: 플레이를 재개할 때(68d) 볼을 플레이스 할 지점을 결정할 수 없을 때는 그 위치를 반드시 추정해야 한다. 추정지점에 플레이스해야 한다.

d.
그 지점에 볼이 정지하지 않은 경우
볼을 플레이스했을 때 플레이스한 지점에 볼이 정지하지 않은 경우 벌점은 없으며 리플레이스해야 한다. 그래도 볼이 그 지점에 정지하지 않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1) 해저드 이외의 장소에서는 홀에 근접하지 않고 해저드 아닌 장소로 볼이 정지될수 있는 가장 가까운 지점에 플레이스해야 한다.
2) 해저드 내에서는 홀에 가깝지 않고 볼이 정지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지점의 해저드 내에 플레이스해야 한다.
볼을 플레이스했을 때 플레이스한 지점에 정지했다가 움직인 경우 벌점은 없으며 다른 규칙이 적용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볼은 있는 그대로 플레이해야 한다.

골프규칙 제
201, 20조 제2항 또는 제203항의 위반에 대한 벌은
매치 플레이그 홀의 패, 스트로크 플레이2벌타

교체가 허용되지 않는데 플레이어가 규칙
(201, 202, 203)중 한 가지 항목에 의해 교체한 볼을 스트로크한 경우 규칙 위반에 대한 벌점을 받지만 추가의 벌점은 없다. 플레이어가 부적절한 방법으로 볼을 드롭하고 오소에서 플레이하거나 규칙에 허용되지 않은 사람이 볼을 인 플레이로 하여 그 뒤에 오소에서 플레이한 경우에는 제207c 3)을 참조

골프타임즈master@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