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7

제18조 정지된 볼이 움직여진 경우

기사승인 2015.07.18  17:45:15

공유
default_news_ad1
18-1 국외자에 의한 경우(By Outside Agency)
정지하고 있는 볼이 국외자에 의해 움직인 경우 벌이 없으며 볼은 리플레이스해야 된다.

(): 국외자에 의해 볼이 움직였는가 움직이지 않았는가의 여부는 사실에 관한 문제다. 본 규칙 제181항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국외자가 볼을 움직였다는 것을 알고 있거나 사실상 확실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렇게 알고 있지 않거나 불확실할 때 플레이어는 볼이 있는 상태로 플레이하거나 볼이 발견되지 않은 경우에는 규칙 제271항에 의해 처리해야 된다.
(정지하고 있는 플레이어의 볼이 다른 볼에 의해 움직인 경우-규칙 제185항 참조)

18-2
플레이어, 파트너, 캐디 또는 휴대품에 의한 경우(By Player, Partner, Caddie or Equipment)
a. 총칙(General)
규칙에서 허용된 경우를 제외하고 플레이어의 볼이 인 플레이 중일 때
1) 플레이어, 파트너 또는 어느 캐디가 볼을 집어 올리거나 볼을 움직이거나, 고의로 볼에 접촉하거나(어드레스 할 때 클럽으로 접촉한 것은 제외) 또는 볼을 움직이게 한 때
2) 플레이어 또는 파트너의 휴대품이 볼을 움직이게 한 때 플레이어는 1벌타를 받는다.
볼이 움직인 경우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시작한 후에 또는 스트로크하기 위해 클럽을 후방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후에 그대로 스트로크 한 때를 제외하고, 그 볼은 리플레이스 해야 된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플레이어가 우연히 볼을 움직여도 규칙에 의한 벌이 없다.
모래로 덮여 있는 볼을 찾거나 해저드 안의 볼을 찾거나 확인하는 과정에서 움직인 루즈 임페디먼트를 리플레이스할 때 또는 워터해저드 안의 물속에 있는 볼을 휘저어 찾거나 장해물이나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 안에 있는 볼을 찾고 있을 때-규칙 제121
홀 자국 또는 볼 자국(pitch-mark)을 수리하고 있을 때-규칙 제161c.
거리를 측정하고 있을 때-규칙 제186.
규칙에 의해 볼을 집어 올리고 있을 때-규칙 제201.
규칙에 의해 볼을 플레이스하거나 리플레이스하고 있을 때-규칙 제203a.
퍼팅 그린 위의 루즈 임페디먼트를 제거하고 있을 때-규칙 제231.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을 제거하고 있을 때-규칙 제241.

b.
어드레스한 후에 움직인 볼
플레이어의 인 플레이 볼이 어드레스한 후에 움직인 경우(스트로크의 결과로 움직인 것이 아니다)에는 플레이어가 볼을 움직인 것으로 간주되어 플레이어는 1벌타를 받는다.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시작한 후에 또는 스트로크하기 위해 클럽을 후방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후에 볼이 움직였는데 볼을 스트로크하지 않았으면 그 볼은 리플레이스해야 된다.
예외 : 플레이어가 볼을 움직인 원인이 되는 일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거나 사실상 확실한 경우에는 규칙 제182b가 적용되지 않는다.

18-3
매치 플레이에서 상대방, 캐디 또는 휴대품에 의한 경우(By Opponent, Caddie or Equipment in Match Play)
a. 볼을 찾는 중일 때
플레이어의 볼을 찾는 중에 상대방 캐디 또는 휴대품이 볼을 움직이거나 접촉하거나 볼을 움직이게 한 경우에도 벌은 없다. 볼이 움직인 경우 그 볼은 리플레이스 해야 된다.

b.
볼을 찾는 중이 아닐 때
플레이어의 볼을 찾는 중이 아닐 때 상대방 캐디 또는 휴대품이 볼을 움직이거나 고의로 볼에 접촉하거나 볼을 움직이게 한 경우 규칙에서 따로 규정하지 않는 한 상대방은 1벌타를 받는다. 볼이 움직인 경우 볼을 리플레이스해야 된다.
(오구를 플레이한 경우 규칙 제153항 참조)
(측정 중에 움직인 볼 규칙 제186항 참조)

18-4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동반 경기자, 캐디 또는 휴대품에 의한 경우(By Fellow-Competitor, Caddie or Equipment in Stroke Play)
동반 경기자 캐디 또는 휴대품이 플레이어의 볼을 움직이거나 접촉하거나 볼을 움직이게 한 경우에도 벌이 없다. 볼이 움직인 경우 볼을 리플레이스해야 된다.
(오구를 플레이한 경우 규칙 제153항 참조)

18-5
다른 볼에 의한 경우(By Another Ball)
멎어있는 인 플레이 볼이 스트로크 후에 움직이고 있는 다른 볼에 의해 움직인 경우 움직인 볼을 리플레이스해야 된다.

18-6
측정 중에 움직인 볼(Ball Moved in Measuring)
규칙에 따라 처리하거나 규칙의 적용을 결정하기 위해 거리를 측정할 때 볼이나 볼 마커가 움직인 경우 볼이나 볼 마커는 리플레이스해야 된다. 볼이나 볼 마커가 움직인 원인이 측정하는 바로 그 구체적인 행위에 있는 경우에는 벌이 없다. 그렇지 않은 경우 규칙 제182a, 3b 또는 4a의 규정이 적용된다.

골프규칙 제
18조의 위반에 대한 벌은
매치 플레이-그 홀의 패, 스트로크 플레이-2벌타.

볼을 리플레이스해야 할 플레이어가 리플레이스하지 않은 경우 또는 볼을 교체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데
, 규칙 제18조에 의해 교체된 볼을 스트로크한 경우 플레이어는 규칙 제18의 위반으로 일반의 벌을 받을 뿐 본 규칙 제18에 의한 추가의 벌(1벌타)은 없다.

()1: 본 규칙 제18조에 의해 리플레이스해야 할 볼을 곧 회수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른 볼로 교체할 수 있다.

()2 : 플레이스하거나 리플레이스해야 할 원구 라이가 변경된 경우에는 규칙 제203b를 참조한다.

()3 : 볼을 플레이스해야 할 지점을 결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규칙 제203c를 참조한다.

골프타임즈
master@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ad73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