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7

제15조 오구(誤球); 교체(交替)된 볼

기사승인 2015.07.18  17:56:01

공유
default_news_ad1
15-1 총칙(General)
볼이 분실되거나 아웃 오브 바운드가 되거나 또는 볼을 교체(규칙 제152항 참조)하는 것이 허용되거나 안되거나 간에 플레이어가 다른 볼로 교체한 경우를 제외하고 플레이어는 티잉 그라운드에서 플레이한 볼로 홀 아웃해야 된다. 플레이어가 오구를 플레이한 경우에 규칙 제153항을 참조한다.

15-2
교체한 볼(Substituted Ball)
한 홀의 플레이를 끝마치기까지 플레이어에게 다른 볼을 플레이하거나 드롭하거나 플레이스하도록 허용된 규칙에 따라 처리할 경우 플레이어는 볼을 교체할 수 있다. 교체한 볼은 인 플레이 볼로 된다.
규칙에 의해 다른 볼로 교체가 허용되지 않는데 플레이어가 볼을 교체한 경우 교체한 다른 볼은 오구가 아니고 인 플레이 볼로 된다. 플레이어가 규칙 제206항에 규정된 바에 따라 잘못을 시정하지 않고 잘못 교체한 볼을 스트로크한 경우 해당되는 규칙에 의해 매치 플레이에서 그 홀의 패, 스트로크플레이에서는 2벌타를 받고, 교체한 볼로 홀을 끝마쳐야 된다.

예외
: 플레이어가 오소에서 플레이한 것에 대해 벌을 받은 경우 허용되지 않는데, 볼을 교체한 것에 대한 추가의 벌은 없다.
(오소에서의 플레이-규칙 제207항 참조).

15-3
오구(Wrong Ball)
a. 매치 플레이
플레이어가 오구를 스트로크한 경우 그 홀의 패가 된다. 오구가 다른 플레이어의 볼인 경우 볼의 소유주는 오구를 처음 플레이했던 지점에 볼을 플레이스해야 된다.
플레이어와 상대방이 한 홀의 플레이 중에 서로 볼이 바뀐 경우 오구를 먼저 스트로크한 쪽이 그 홀의 패가 되며, 누가 먼저 쳤는지 확정할 수 없을 때에는 볼이 바뀐 상태 그대로 홀의 플레이를 끝마쳐야 된다.

예외
: 플레이어가 워터 해저드 안의 물속에서 움직이고 있는 오구를 스트로크하여도 벌은 없다. 워터 해저드 안의 물속에서 움직이고 있는 오구를 친 타수는 플레이어의 스코어로 계산하지 않는다. 플레이어는 올바른 볼을 플레이하거나 규칙에 의한 처리를 하여 잘못을 시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b.
스트로크 플레이
경기자가 오구를 1회 이상 스트로크한 경우 경기자는 2벌타를 받는다. 경기자는 올바른 볼을 플레이하거나 규칙에 의해 처리하여 잘못을 시정해야 된다. 경기자가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스트로크하기 전에 잘못을 시정하지 않거나 라운드의 마지막 홀에서는 퍼팅 그린을 떠나기 전에 잘못을 시정할 의사를 선언하지 않으면 경기자는 경기 실격이 된다.
오구를 플레이한 타수는 경기자의 스코어로 계산하지 않는다. 오구가 다른 플레이어의 볼인 경우 볼의 소유주는 오구를 처음 플레이했던 지점에 볼을 플레이스해야 된다.

예외
: 경기자가 워터 해저드 안의 물속에서 움직이고 있는 오구를 스트로크해도 벌은 없다. 워터 해저드 안의 물속에서 움직이고 있는 오구를 친 타수는 경기자의 스코어로 계산하지 않는다.
(플레이스 또는 리플레이스 할 볼의 라이가 변경된 경우-규칙 제203b 참조)
(지점을 확정할 수 없는 경우-규칙 제203c 참조)

골프타임즈
master@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ad73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