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7

제10조 플레이의 순서(Order of Play)

기사승인 2015.07.18  18:23:43

공유
default_news_ad1
10-1 매치 플레이(Match Play)
a. 홀을 출발할 때
첫 티잉 그라운드에서 오너는 조 편성표의 순서에 따라 결정된다. 조 편성표가 없을 때에는 오너는 제비뽑기로 정하도록 한다.
한 홀에서 이긴 편이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오너를 하고, 한 홀에서 비긴 때는 그 앞 티잉 그라운드에서 오너였던 편이 그대로 오너를 계속한다.

b.
홀의 플레이 도중
양쪽 플레이어들이 홀을 출발한 후에는 홀에서 더 멀리 있는 볼을 먼저 플레이한다. 2개 이상의 볼이 홀에서 같은 거리에 있거나 홀로부터 거리를 결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먼저 플레이할 볼을 제비뽑기로 정하도록 한다.

예외
: 규칙 제303b(베스트볼 및 포볼 매치 플레이)

(): 원구를 있는 그대로 플레이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고, 플레이어가 원구를 방금 쳤던 지점에 될수록 가까운 곳에서 볼을 플레이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 경우(규칙 제205항 참조) 플레이 순서는 앞서 스트로크했던 지점에 의해 결정된다. 앞서 스트로크했던 곳이 아닌 다른 지점에서 볼을 플레이할 수 있는 경우 플레이 순서는 원구가 멎어있는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c.
잘못된 순서로 플레이한 경우
플레이어가 상대방이 스트로크해야 할 때에 플레이한 경우 벌은 없으나 상대방은 즉시 플레이어에게 스트로크를 취소하고 방금 친 지점에 될수록 가까운 곳에서 올바른 순서대로 원구를 플레이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규칙 제205항 참조).

10-2
스트로크 플레이(Stroke Play)
a. 홀을 출발할 때
첫 티잉 그라운드에서 오너는 조 편성표의 순서에 따라 결정한다. 조 편성표가 없을 때에는 오너는 제비뽑기로 정하도록 한다.
한 홀에서 가장 적은 스코어를 낸 경기자가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오너가 된다. 2번째로 적은 스코어를 낸 경기자가 그 다음에 플레이하며 이하 같은 순서대로 플레이한다. 2명 이상의 경기자가 한 홀에서 같은 스코어를 낸 경우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앞 티잉 그라운드에서와 같은 순서대로 플레이한다.

예외
: 규칙 제321(핸디캡 적용 보기, , 스테이블포드 경기)

b.
홀의 플레이 도중
경기자들이 홀을 시작한 후에는 홀에서 가장 멀리 있는 볼을 먼저 플레이한다. 2개 이상의 볼이 홀에서 같은 거리에 있거나 홀로부터 거리를 결정할 수 없는 경우 먼저 플레이할 볼을 제비뽑기로 정하도록 한다.

예외
: 규칙 제22(플레이에 원조 또는 방해가 되는 볼) 및 제314(포볼 스트로크 플레이).

(): 원구를 있는 그대로 플레이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고 경기자가 원구로 방금 플레이했던 지점에 될수록 가까운 곳에서 볼을 플레이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 경우(규칙 제205항 참조) 플레이 순서는 앞서 스트로크한 지점에 의해 결정된다. 앞서 스트로크했던 곳이 아닌 다른 지점에서 볼을 플레이할 수 있는 경우 플레이 순서는 원구가 멎어 있는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c.
잘못된 순서로 플레이한 경우
경기자가 잘못된 순서로 플레이한 경우 벌은 없으며 볼은 있는 그대로 플레이한다. 그러나 경기자들 중 한 사람을 유리하게 하기 위해 경기자들이 순서를 바꾸어 치도록 합의하였다고 위원회가 결정한 경우에는 경기자 전원은 경기실격이 된다.
(퍼팅 그린에서 친 다른 볼이 움직이고 있을 때 스트로크한 경우-규칙 제161f 참조)
(스리섬과 포섬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잘못된 순서로 플레이한 경우-규칙 제293항 참조)

10-3
티잉 그라운드에서의 잠정구 또는 다른 볼(Provisional Ball or Another Ball from Teeing Ground)
플레이어가 티잉 그라운드에서 잠정구 또는 다른 볼을 플레이할 경우에는 상대방 또는 동반 경기자가 첫번째 스트로크를 한 다음에 플레이해야 된다. 1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티잉 그라운드에서 잠정구를 플레이하기로 하였거나 또는 다른 볼을 플레이해야 할 경우 최초의 플레이 순서대로 져야 된다. 플레이어가 잘못된 순서로 잠정구 또는 다른 볼을 플레이한 경우 규칙 제101c, 2c가 적용된다.

골프타임즈
master@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ad73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