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7

제2조 매치 플레이(Match Play)

기사승인 2015.07.18  02:15:07

공유
default_news_ad1
2-1 총칙(General)
매치 플레이에서는 각 홀마다 승패를 결정한다. 규칙에 따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보다 적은 타수로 홀 아웃한 사이드가 그 홀의 승자가 된다. 핸디캡 매치에서는 적은 네트 스코어인 사이드가 그 홀의 승자가 된다. 매치 플레이의 이긴 홀을 말할 때 몇 개 홀업또는 비긴 홀은 올 스퀘어라고 말한다. 이긴 홀 수와 나머지 플레이해야 할 홀 수가 동일할 때 도미(Dormy)라고 한다.

2-2
비긴 홀(Halven Hole)
양 사이드가 같은 타수로 홀 아웃하면 그 홀은 비긴 것이다. 플레이어가 홀 아웃을 하고 상대방이 그 홀을 비기기 위해 1스트로크를 남겨 놓았을 때는 홀 아웃 못한 플레이어가 그 후에 반칙한 경우라도 그 홀은 비긴 것이다.

2-3
매치의 승자(Winner of Match)
매치에서는 플레이를 끝내지 않은 홀의 수보다 보다 많은 홀을 이긴 사이드가 승자가 된다.
위원회는 동점인 경우 매치의 승부를 결정짓기 위해 정규 라운드를 승패가 결정될 때까지 몇 홀이라도 연장할 수 있다.

2-4
매치나 홀의 양보, 다음 스트로크의 면제(Concession of Match, Hole or Nest Stroke)
골프규칙 제162항에 의해 플레이어는 매치의 시작이나 종료 전에 어느 때라도 매치의 승리를 양보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상대의 볼이 정지해 있으면 어느 때든 상대의 다음 스트로크를 면제해 줄 수 있으며 그때 상대방은 다음 스트로크로 홀 아웃한 것으로 인정, 어느 사이드에서나 그 볼을 제거할 수 있다.
홀이나 매치에서의 스트로크 면제는 사절되거나 철회될 수 없다.

2-5
분쟁과 클레임(Disputes and Claims)
매치 플레이에서 플레이어 간에 의문이나 분쟁이 생겼을 때는 클레임을 제기할 수 있으며 위원회로부터 정식 권한을 위임받은 자가 합당한 시간 내에 현장에 도착하지 못한 경우에도 플레이어들은 지체없이 매치를 계속하지 않으면 안된다.
클레임을 제기하는 플레이어가 1)클레임을 제기한다는 것과 재정을 원하는 것 2) 상황에 관한 사실 등을 그의 상대방에게 클레임 제기에 관한 통보를 한 경우에 한하여 위원회는 클레임을 수리할 수 있다.

클레임은 그 매치의 플레이어중
1명이라도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플레이하기 전에 또는 매치의 마지막 홀인 경우에는 그 매치의 플레이어 전원이 퍼팅 그린을 떠나기 전에 그 클레임을 제기하여야 한다.
매치에서 앞 홀에 관련된 클레임은 그 클레임을 제기한 플레이어가 사전에 모르고 있었던 사실과 플레이어가 상대로부터 오보(규칙 제62a 또는 제9)를 제공받은 것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경우 위원회에 한해 수리될 수 있다. 그러한 클레임은 신속히 제기되어야 한다.

결과가 공식 발표될 당시 클레임을 제기한 플레이어가 사전에 모른다는 사실에 근거를 두고
, 클레임을 제기한 플레이어가 상대로부터 오보를 제공받았으며 상대는 그가 오보를 제공하였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확신하지 않는 한 위원회는 클레임을 수리해선 안된다. 그러한 클레임 수리에 관한 시한은 없다.

()1: 양쪽 편 사이에 규칙을 면제하기로 한 합의(규칙 제13)가 없으면 플레이어는 상대방의 규칙 위반을 무시해도 된다.

()2: 매치 플레이에서 플레이어가 정확한 처리 절차에 의문이 있는 경우 2개의 볼로 한 홀을 끝마쳐서는 안된다.

2-6
일반의 벌(General Penalty)
매치 플레이에서는 골프규칙에 따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위반의 벌은 그 홀의 패로 한다.

골프타임즈
master@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