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7

[시사상식] 사이코(psycho)

기사승인 2016.12.22  23:03:20

공유
default_news_ad1

사이코의 어원은 그리스어 프쉬케(Psyche)이다. 프쉬케는 접두사로 쓰일 경우 ‘정신’이란 뜻을 지니고 있으며,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름다운 공주의 이름이기도 하다. 프쉬케는 너무나 아름다웠기 때문에 사람들은 미의 여신인 아프로디테보다도 그녀를 더 흠모하였다. 이에 질투를 느낀 아프로디테는 아들인 에로스로 하여금 프쉬케가 사람들의 사랑을 받지 못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프쉬케는 비운의 길을 걷게 되지만, 갖은 고난 끝에 결국에는 에로스와의 사랑을 되찾고 여신이 되어 ‘기쁨’이라는 아들을 낳게 된다. 프쉬케는 또한 그리스어로 ‘정신’이라는 뜻 외에 ‘나비’라는 의미도 지니고 있다. 나비는 미천한 애벌레의 생활을 거쳐 고치를 뚫고 나와 아름다운 날개로 하늘을 나는 기쁨을 누리는 곤충이다. 그래서 고난을 거치고 정화된 뒤에 순수하고 참된 기쁨을 누리는 영혼의 상징이며, 신화 속에 나오는 프쉬케의 일생과도 일치한다.

이러한 프쉬케(Psyche)가 영어로 유입되어 사이코(psycho)로 어형변화했고, ‘정신’을 뜻하는 접두사 사이코(psycho)와 ‘질환’을 뜻하는 어미 시스(sis)가 합쳐져서 사이코시스(psychosis)란 말이 생겨났다. 즉, 성격이 이상하거나 정신병적 행동을 하는 사람을 가리켜 사이코시스라 하는데, 통상 이를 줄여서 사이코라 부른다.

시사상식 보러가기➧시사상식

골프타임즈 뉴스팀|master@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ad73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