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7

골프용어사전 - B(2)

기사승인 2015.07.18  13:20:37

공유
default_news_ad1
B(2)

Blade putter(
블레이드 퍼터)
평평한 면()의 금속으로 된 경타용 골프채. 보통 아래쪽에 작은 테두리가 있다. 그러나 항상 1/2인치 보다 더 넓지 않은 정사각형의 윗 모서리가 있다.

Blast(
블래스트)
사전 상으로는 돌풍, 폭발, 폭풍, 맹타의 뜻으로 골프에서는 벙커에서 모래를 폭발시키듯 크게 치는 것으로 익스플로젼 샷(explosion shot)과 같다.

Blazer coat(
블래이저 코트)
각 골프장의 회원이 가슴에다 골프장의 엠블럼을 단 상의를 입는데 그 양복을 말한다. 프란넬이나 실크로 만든 스포츠형 상의. 마스터즈 토너먼트 우승자가 전년도 챔피언으로부터 물려받는 그린 재킷이 유명하다.

Blind(
블라인드)
다른 조에 있는 사람과 스코어의 결과만으로 승부를 겨루는 경기. 코스에서는 지형의 기복, 숲 등으로 타구(打球)의 목표점이 보이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Blind hole(
블라인드 홀)
티 그라운드에서 그린이 가려져 보이지 않는 홀을 말한다.

Blow(
블로우)
강타. 강한 힘을 일으켜 치는 것을 말한다.

Blow up(
블로우 업)
폭발, 아무런 이유없이 화를 내는 것으로 타격을 크게 받는다는 뜻이다. 골프에서는 만회를 못할만큼으로 플레이가 엉망이 되는 것을 말한다.

Bogey(
보기)
사전 상으로는 기준 타수보다 하나 많은 타수를 뜻한다. 미국에서는 하나 더 친 타수로 홀인하는 것을 말하며 영국에서는 스크래치 플레이어(scratch player)가 낼 수 있다고 생각되는 기준 타수를 말한다.

Bogey player(
보기 플레이어)
1홀 평균 스코어가 보기로 끝마치는 골퍼를 말한다. 1라운드 90 전후의 사람으로 애버리지 골퍼와 같은 뜻이다.

Bone(
)
골프채의 헤드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상아(象牙). 현재의 금속제 소울 플레이트(sole plate)에 해당된다.

Booby maker(
부비 메이커)
최하위자를 말한다.

Booby prize(
부비 프라이즈)
사전 상으로는 꼴찌상, 최하위상이라는 뜻. 골프에서는 프라이비트 경기에서 최하위로부터 두 번째가 된 골퍼에게 주어지는 행운상, 노력상이라고 할 수 있다.

Boron(
보론)
아주 가는 텅스텐으로 된 실에다 붕소의 결정을 복합해서 강판(鋼板)같이 만든 것. 비중은 카본보다 약간 부드럽고 스틸(강철)보다는 가볍다. 더구나 탄성이 뛰어나서 보론 샤프트로 이용되고 있다. 샤프트는 카본 섬유 사이에다 보론을 끼워 넣은 것. 감각 면에서는 카본과 스틸의 중간이 된다.

Borrow(
버로우)
비탈진 그린에서 홀의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거리가 비탈에 좌우될 경우 비탈의 정도를 보충하고 홀에 적당한 선을 그리는 것과 같이 볼을 겨누는 것을 말한다. (foot) 또는 인치(inch)로써 거리감을 파악하는 것을 버로우라고 한다.

Bounce sole(
바운스 소울)
아이언 헤드의 밑바닥을 이루는 모양의 한 가지. 샌드웨지의 밑바닥같은 모양이다. 밑바닥의 리딩에지(앞면의 날)보다도 트레이딩 에지(뒷면의 날)가 더 밑으로 내밀었고 잔디, 모래를 쳤을 때 잘 튀도록 되어 있다.

Box toe(
박스 토우)
아이언채의 헤드 맨 뒤가 직각으로 되어 있는 형태, 혼마 아이언이 이런 모양이다. 브리티슈 블래이드와 스카치 블래이드라고도 한다.

Bramble(
브램블)
옛날의 고무 볼에는 표면에 부처의 머리 모양같은 돌기물이 있었다. 그 돌기물을 가리켜 브램블이라고 한다. 오늘날에는 볼에 있는 곰보, 즉 딤플(dimple)하고 반대가 된다.

Brassie(
브라시)
우드 2번 클럽. 드라이버보다도 1인치쯤 짧고 조금 무거우며 로프트도 많다. 브라시의 이름은 밑판이 놋쇠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에서 기인된 것이다.

British open(
브리티시 오픈)
전영(全英)오픈을 말하는 것으로 1860년에 신설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오픈 선수권 대회이다. 그 권위를 강조해서 지 오픈(G-open)’이라고도 한다. 톰 모리스 주니어의 3연승, 해리 바든의 6연승 등의 기록이 있다.

Brother in law act(
브라더 인 로우 액트)
2(two ball) 종목에서 두 사람이 파트너에 의해 훌륭히 조화된 득점수를 설명하는데 쓴다. 예를 들어 파트너 B에 의해 버디(birdie)가 생기고 뒤이어 파트너 A에 의해 다른 버디가 또 생겼을 때 패자가 한탄하기를 저들이 우리를 죽을 때까지 브라더 인 로우를 하겠군이라는 표현을 쓴다.

Buffy(
버피)
우드 4번 클럽으로 스푼(우드 3)보다 헤드가 조금 작고 로프트 각도는 19°, 길이 41~41½인치, 무게 14온스가 기준이다.

Bulger face(
벌저 페이스)
우드채 타면의 경우 맨 앞과 맨 끝에 걸쳐 둥글게 모양져 있는 것을 말한다. 그 둥근 모양으로 인해 방향성이 안정된다. 원래 우드채의 타면은 평면이었는데 중간만이 닳아서 움푹 들어가기 때문에 가운데 부분을 두껍게 했다.
우연히도 두껍게 해야만 방향성을 안정시킨다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이와는 반대로 세로로 둥글게 된 것을 이라고 한다. 반지름 10~11인치는 불룩한 것이 심하지 않은 것으로 표준적이다. 불룩한 것이 심할수록 잘 맞히지 못하는 플레이어용이라 할 수 있다.

Bunker(
벙커)
장애물의 일종으로 모래 함정이라든가 풀이 무성한 저지(低地)같은 모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낸 구역으로 해저드(hazard)를 말한다. 플레이어가 경기를 하기 위해서 준비할 때 클럽헤드를 벙커에 임의로 놓은 것은 허락되지 않는다.
벙커는 모양, 깊이, 크기에 큰 변화를 준다. 보통 벙커에는 페어웨이에 있는 크로스 벙커, 페어웨이와 병행하여 구석에 설치되어 있는 사이드 벙커와 그린 주변에 있는 그린 벙커 등 3종류가 있다.


Bunker rake(
벙커 레이크)
벙커의 모래를 고르게 하는 고무래. 레이크의 사전상의 의미는 갈퀴이다.

Bunker shot(
벙커 샷)
벙커 내에 떨어진 볼을 그린 또는 페어웨이로 쳐내는 방법. 벙커 샷일 때는 클럽을 모래에 소울(sole)해서는 안된다. 벙커 샷은 로프트와 헤드가 가장 크고 무거운 샌드웨지를 사용한다. 클럽헤드가 모래에 너무 깊숙이 들어가거나 스윙을 도중에 멈출 때 또는 직접 볼을 가격할 때에는 미스 샷이 발생한다.


Buried lie(
버리드 라이)
볼이 부드러운 잔디나 모래에 떨어져 시야에서 사라져 버렸을 때에 일어나는 불운한 상황을 말한다. 만약 볼이 정말로 시야에서 사라져 버렸을 때에 플레이어는 볼이 보일 정도로 모래를 파내도 된다. 이것은 볼이 자기 것임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어느 정도 알맞게 모래 장애에 묻힌 것을 보고 미국에서는 계란후라이라고 한다.

Butt(
버트)
사전상의 의미는 굵은 쪽의 맨 앞이라는 뜻이다. 골프채의 경우 그립쪽의 샤프트 맨 앞을 말한다.

Butt dia(
버트 다이어)
샤프트 몸통의 그립 끝쪽을 가리키는 것인데 제조업체, 경도에 따라 제각기 다르다.

Butt section(
버트 섹션)
샤프트 끝쪽의 그립을 끼우는 공간을 말한다.

Button hook(
버튼 훅)
홀을 향해 가볍게 친 볼이 홀의 한쪽 면을 치고 그 주위를 뱅뱅 돌다가 홀의 앞쪽 가장자리로부터 다시 튕겨나와 플레이어에게 돌아왔을 때를 말한다.

골프타임즈
master@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ad73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