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건강라이프] 치아 교정, 개인의 교합 상태와 골격에 따른 맞춤형 치료 중요

기사승인 2021.09.17  18:32:57

공유
default_news_ad1

[골프타임즈] 가지런한 치아를 갖기 위해 치아교정을 고민한다면 치료 기간, 교정 장치 종류, 비용 등을 고려해야 한다. 그중 교정 시 치아 발시 여부는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입이 튀어나온 돌출입은 쓰임이 적은 치아를 뽑아 후방 공간을 만든 후 뒤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돌출입이라고 무조건 발치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발치하지 않고도 치아를 후방 이동시켜 기능과 심미성을 갖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멀쩡한 영구치를 뽑아야 한다는 부담을 가질 수 있겠지만 교정 시 발치 여부는 구강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치료 전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선택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고른 치아를 위해 발치 교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악궁이 좁아 치아가 후방으로 이동할 공간이 없다면 치아 일부를 발치해 공간을 만드는데 이때 쓰임이 적은 작은 어금니를 뽑아 공간을 확보한다.

미니 스크류를 심어 뒤로 당겨 줄 수 있는 경우, 발치하지 않고 치아 일부를 미세하게 삭제해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면 비발치 교정으로 진행해 볼 수 있다.

다만, 한정된 공간을 활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환자의 구강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하고 치료 계획을 세워 진행해야 한다.

치아 교정은 개인의 교합 상태와 골격에 따른 맞춤형 치료가 중요하며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의료진의 실력도 중요하다.

도움말 : 영등포 연세디자인치과 교정과 양지우 원장

문정호 기자  karam@thegolftimes.co.kr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73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