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7

[김맹녕의 골프 만평] 골프장... 잘못된 영어 표기 ‘참 많네~’

기사승인 2016.10.25  22:36:57

공유
default_news_ad1

- OB티=드롭존, 링스코스=링크스코스, 홀컵(hole cup, 구멍 구멍)=홀 또는 컵, 싸인=웨이브

▲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없음

[골프타임즈=김맹녕 칼럼리스트] 잘못된 표현을 바로잡지 않으면 고착화(固着化) 될 것이고, 한국 골프장에서만 통용되는 콩글리쉬가 될 것이다. 국내 골프장 이야기로 골프장의 안내판에는 엉터리 영어표기들이 의외로 많다.

한 골프장에서 “지정된 티업 시간 보다 넉넉하게 도착하십시오”라는 안내문을 볼 수 있었다. 이 때는 티업 시간이 아니라 티오프 타임(tee-off time) 또는, 축약해서 티타임(tee time)이라고 쓰는 게 맞다.

티업(tee up)은 영어로 tee something up 다시 말해 플레이를 위해 공을 티에 올려놓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경우 티업 시간은 올바른 표현이 아니다. 영어로 티오프(tee off)는 경기를 시작하다의 의미이며 경기 시작시간은 티오프 타임으로 해야 한다.

주의할 점은 off의 모음 o를 어로 발음해 업이 되지 않아야 한다. 이처럼 발음상의 불편함 때문에 줄여서 티타임이라고 말한다.

“뒤 팀에게 사인을 줍시다”라는 표현도 흔히 듣는다. 바른 용어는 “뒤 팀에게 웨이브를 줍시다(Let's give the back group a wave)”, 또는 티잉 그라운드 앞이나 옆에서 “Call hole”이라고 안내해야 한다.

아직도 홀컵(hole cup)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골퍼가 의외로 많다. 우리말로 풀이하면 `구멍 구멍'이다. 홀 또는 컵, 둘 중 하나만 써야 맞다.

전 세계 골프규칙을 관장하는 R&A에서는 공식적으로 홀(hole)을 사용하고 있다. 골프 영어 사전에서는 컵을 slang for the hole(홀의 속어)로 정의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혼용되고 있다.

1번홀로 가는 길은 보통 아웃코스, 10번홀로 가는 길은 인코스라고 표현한다. 이 또한 1st Tee와 10th Tee로 각각 변경해야 한다. 한국과 일본만 인 아웃코스라고 표기한다.

한국과 일본에만 있는 OB티를 외국인에게 설명할 때는 드롭 존(drop zone)으로 알려줘야 한다. OB티라는 용어는 골프의 정식용어가 아니다. 오비(OB)는 Out of Bounds의 약자다. 벽이나 바닥에 쓸 때는 OB 또는 O.B.로 표시한다.

이 때 발음과 철자에 주의해서 반드시 S를 붙여야 한다. 발음은 아웃 오브 바운즈다. 어떤 골프칼럼니스트가 아웃 오브 바운드라고 쓴 글을 본적이 있다. 분명한 오기다.

타이거 우즈는 영어로 Tiger Woods다. 발음을 할 때는 타이거 우드가 아니라 타이거 우즈다. 골프매너도 반드시 Golf manners라고 복수로 표기한다.

규정타수 온 확률(파3홀에서 1타, 파4홀에서 2타, 파5홀에서 3타)은 Green(s) In Regulation(GIR)이라고 한다. 이 경우에는 Green이라고 해도 좋고, 복수로 Greens를 써도 무방하다.

골프장 입장 요금을 말하는 그린피(Green fee)는 Greens fee 또는 두 단어를 붙여 Greenfee라고 해도 상관없다.

링크스(LINKS) 코스를 링스 코스로 잘못 알고 있는 골퍼들이 많다. 해안지대에 조성된 골프코스, 일명 Seaside Course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디오픈(The Open)을 개최되는 세인트 앤드류스 올드 코스가 대표적이다.

어원은 Linksland라는 영국과 스코틀랜드의 특수지형에서 유래됐다. 미국 캘리포니아 해안에 위치해 있는 페블비치 골프 링크스(Pebble Beach Golf Links)도 유명하다. 링스(Lynx)는 영어로 살쾡이다. 골프 브랜드도 있다.

김맹녕 칼럼리스트|master@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ad73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