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건강라이프] 골프 이후에 발생하는 팔꿈치 통증, 염증 치료 필요해

기사승인 2023.05.26  12:29:41

공유
default_news_ad1

[골프타임즈] 과거에 비해 최근 들어 골프를 치는 인구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과거에는 중년 남성들이 즐기는 여가 스포츠였던 골프가 최근에는 나이 어린 세대와 여성 등 성별과 연령대를 가리지 않고 많은 이들이 즐기고 있다.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는 만큼 골프로 인해 부상을 입는 경우도 많다. 많은 빈도로 발생하는 골프 엘보는 팔꿈치 손상으로 팔꿈치 주관절 내측 상과의 염증으로 정의할 수 있다.

반복적인 스윙 동작이 진행됨에 따라 손목과 팔꿈치를 굽히는 근육에 과도한 부하가 가해지고 팔꿈치와 팔을 연결해주는 힘줄에 손상과 염증이 발생하게 되어 통증을 일으키게 된다.

골프를 치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해 골프 엘보라고 부르지만, 골프를 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증상은 나타날 수 있다. 가정주부, 요리사 등 손목이나 전완부를 반복적으로 활용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나타날 수 있는 문제다.

질환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만성적인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골프와 같은 강한 힘을 내는 운동뿐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에서도 불편함을 느끼게 될 수 있다.

골프 엘보와 같은 근육이나 인대 쪽에 나타나는 통증은 증상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한의원에서는 몸에 쌓인 어혈을 제거하고 위해 한방(침ㆍ뜸ㆍ부항 등)과 도수ㆍ체외충격파ㆍ온열요법 치료 등을 통해 증상을 개선해 볼 수 있다.

골프 등 운동 이후 팔꿈치에 문제가 나타났음에도 치료를 받지 않는 것은 건강을 해치는 행동이다. 따라서 초기에 자신에게 알맞은 방법을 찾아 치료해야 한다. 자신의 건강은 스스로 지켜야 하기 때문에 초기 증상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관악구미올한방병원 임용석 병원장

문정호 기자  karam@thegolftimes.co.kr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73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