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7

제12조 볼 찾기와 확인

기사승인 2015.07.18  18:12:43

공유
default_news_ad1
12-1 볼 찾기; 볼이 보이는 한도(限度)
코스 어디에서나 자신의 볼을 찾기 위해 플레이어는 긴 풀, 골풀, 관목, 가시 금작나무, 히스 또는 그와 유사한 것들을 접촉하거나 구부릴 수 있으나 한도는 볼을 찾거나 확인하는데 필요한 정도까지만 할 수 있다.
다만 그와 같은 행위가 볼의 라이, 의도하는 스탠스나 스윙 구역 또는 플레이 선을 개선해서는 안된다. 만일 볼이 움직인 경우에는 본 규칙 제121a-d항에 규정된 경우 이외에는 규칙 제182a가 적용된다.
규칙에 의해 달리 허용된 볼 찾기와 확인 방법에 추가하여 플레이어는 규칙 제121항에 의해 다음과 같이 볼을 찾거나 확인할 수 있다.

a.
모래에 덮인 볼을 찾거나 확인하는 경우
플레이어의 볼이 있는 코스 어디서나 볼을 발견 또는 확인할 수 없을 정도로 모래로 덮혀 있다고 생각될 때 플레이어는 벌없이 볼을 찾거나 확인하기 위해 모래를 접촉하거나 옮길 수 있다.
만일 볼이 발견되고 플레이어의 볼로 확인되면 플레이어는 모래를 제자리에 덮어서 최초의 라이와 같은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볼을 찾거나 확인하는 동안 모래를 접촉하고 옮길 때 볼을 움직인 경우에도 벌은 없으나 볼을 리플레이스해야 되며 라이도 만들어야 한다.
본 규칙 제121항에 의해 라이를 다시 만들 때 플레이어가 볼의 일부를 조금만 볼 수 있도록 해두는 것은 허용된다.

b.
해저드 안에서 루즈 임페디먼트로 덮혀 있는 볼을 찾거나 확인하는 경우
해저드 안에서 볼이 루즈 임페디먼트 또는 모래로 덮여 있다고 생각될 때에는 플레이어는 볼의 일부가 보이는 한도까지 루즈 임페디먼트 또는 모래를 클럽이나 다른 것으로 파헤치거나 긁거나 다른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다.
그때 너무 과도하게 제거해도 벌은 없으나 다만 볼의 일부만 보이도록 볼을 다시 덮어 주지 않으면 안된다. 제거할 때 볼을 움직여도 벌은 없으나 볼을 리플레이스 해야 되며 필요하면 다시 덮어 주어야 한다. 해저드 밖에 있는 루즈 임페디먼트의 제거에 관해서는 규칙 제182a가 적용된다.
볼이 루즈 임페디먼트로 완전히 덮여 있었던 경우 플레이어는 볼을 다시 덮어 줘야 되지만 볼의 일부를 조금만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허용된다.

c.
워터 해저드 안의 물 속에 들어간 볼을 찾는 경우
볼이 워터 해저드 안의 물 속에 있다고 생각한 경우 플레이어는 클럽이나 다른 것으로 휘저어서 볼을 찾아볼 수 있다. 그와 같이 휘저어 찾을 때 볼을 움직여도 플레이어가 규칙 제261항에 의해 처리하기를 선택하지 않는 한 볼은 리플레이스해야 된다. 플레이어가 물속에 들어가지 않았던 볼을 움직이거나 휘저어 볼을 움직인 경우에는 규칙 제182a가 적용된다.

d.
장해물 또는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 안에 있는 볼을 찾는 경우
장해물 안이나 위에 정지해 있거나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안에 정지해 있는 볼을 찾을 때 볼을 움직여도 벌은 없으며 플레이어가 적용할 수 있는 규칙 제241b, 2b 또는 제251b에 의해 처리하기로 선택하지 않은 때 볼은 리플레이스해야 된다. 플레이어가 볼을 리플레이스 했을지라도 플레이어는 규칙을 적용할 수 있으면 규칙 제241b, 2b 또는 제251b에 의해 처리할 수 있다.

골프규칙 제
121항의 위반에 대한 벌은
매치 플레이-그 홀의 패, 스트로크 플레이-2벌타.

12-2
볼의 확인(Identifying Ball)
정당한 볼을 플레이할 책임은 플레이어 자신에게 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볼에 식별할 수 있는 표지를 해 두어야 한다.
플레이어는 정지된 볼이 자신의 볼이라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고, 볼을 확인하기 위해 집어 올릴 필요가 있으면 볼을 확인하기 위해 벌없이 집어 올릴 수 있다.
플레이어는 볼을 집어 올리기 전에 매치 플레이에서는 상대방에게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마커 또는 동반 경기자에게 자신의 의사를 알려야 되며 볼의 위치를 마크해야 된다. 그뒤 플레이어는 상대방, 마커 또는 동반 경기자에게 볼을 집어 올리는 것과 리플레이스하는데 볼 기회를 준다면 볼을 집어 올리고 확인할 수 있다.
규칙 제122항에 의해 볼을 집어 올렸을 때 볼을 확인하는 데 필요한 정도 이상으로 닦아서는 안된다.
볼이 플레이어의 볼인 경우 이러한 처리 절차의 하나라도 따르지 않거나 또는 확인할 필요가 없는데도 자신의 볼을 확인하기 위해 집어 올리면 플레이어는 1벌타를 받는다.
집어 올린 볼이 플레이어 자신인 경우 플레이어는 볼을 반드시 리플레이스해야 하며, 만약 그렇지 않은 경우 플레이어는 규칙 122항의 위반으로 일반의 벌을 받지만 본 규칙 제122항에 의한 추가의 벌(1벌타)은 없다.

(): 플레이스 또는 리플레이스할 볼의 원래 라이가 변경된 경우에는 규칙 제203b를 참조한다.

골프규칙 제
122항의 위반에 대한 벌은
매치 플레이-그 홀의 패, 스트로크 플레이-2벌타.

플레이어가 규칙 제
122항의 위반으로 일반의 벌을 받은 경우 본 규칙 제122항에 의한 추가의 벌(1벌타)은 없다.

골프타임즈
master@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ad73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