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7

[시사상식] 딜레마(dilemma)

기사승인 2015.12.09  00:54:47

공유
default_news_ad1

[골프타임즈 뉴스팀] 딜레마는 원래 그리스어로 둘을 뜻하는 디(di)와 명제를 뜻하는 레마(lemma)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말로, 두 가지 명제 사이에서 혼란을 겪는 상황을 일컫는 논리학 용어였다. 이것이 차츰 일상용어로 쓰이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곤란한 상황을 일컫는 말이 되었다.

딜레마 이론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죄수의 딜레마이다. 이것은 갈등 상황에 처한 사람들이 의심과 이기심 때문에 모두 최악의 방법을 선택하고 만다는 이론이다.

즉, 두 죄수를 분리 심문하면서 침묵 아니면 자백을 선택하게 하여, 둘 다 침묵하면 1년형, 둘 다 자백하면 5년형, 한 명만 자백하면 그는 풀려나지만 상대는 10년형을 받는다는 조건을 줬을 때, 두 죄수는 언제나 상대방의 결과는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이익만을 최대화하는 쪽으로 움직이게 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최종적으로 두 죄수는 서로 상대방의 침묵을 믿지 못하기 때문에 각각 배신을 선택한다.

그러나 그 결과는 둘 다 5년을 복역하는 것이 되고, 이는 둘 다 배신하지 않고 1년을 복역하는 것보다 훨씬 나쁜 결과가 되고 만다. 이 이론은 1950년대 미국 최초의 싱크탱크(think tank) 회사인 ‘랜드사(社)’ 소속 과학자들이 실험을 통해 발견했다.

시사상식 보러가기➧시사상식

골프타임즈 뉴스팀|master@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ad73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