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7

골프용어사전 - N

기사승인 2015.07.18  10:54:13

공유
default_news_ad1
N

Narrow blade(
내로우 블레이드)
아이언 클럽의 일종으로 페이스(face)의 폭이 좁은 것. 옛날 아이언의 블레이드는 지금 것에 비해 폭이 좁았다.

Nassau(
낫소)
도박의 일종으로 아메리카의 낫소 골프 클럽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이렇게 부른다. 친한 플레이어끼리 매치 플레이를 할 때 잘 쓰인다.

Natural golfer(
내추럴 골퍼)
자연스런 폼을 익힌 골퍼. 천부의 재능을 가진 골퍼 또는 소년시절부터 플레이를 시작한 사람으로 본 골퍼(born golfer)라고도 한다.

Natural grip(
내추럴 그립)
양쪽 손가락을 모두 샤프트에다 대고 쥐는 방식. 또는 베이스 볼 그립이라고도 한다. 인터록킹 그립보다도 강하게 쥘 수 있지만 클럽에 지나친 힘이 들어가므로 스윙의 안전성이 떨어져 볼의 방향을 조절하기가 어렵고 임팩트의 균형(밸런스)이 흔들리기 쉽다. 힘이 약한 남성과 여성에게 적합하다.


Neck(
네크)
클럽헤드가 샤프트와 연결되는 부분을 말한다. 소켓(socket)이라고도 한다.


Neck cell(
네크 셀)
네크와 샤프트의 접합부에서 사용되는 셀룰로이드의 덮개. 때로는 동선으로 말거나 스틸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아무리 무거워도 3g 정도가 한도이다. 페룰(ferule=단장의 끝을 감싼 쇠붙이, 쇠고리)이라고도 한다.

Net(
네트)
그로스(토탈)에서 핸디캡을 뺀 스코어. 언더 핸디캡 경기는 네트 스코어로 겨룬다.

Net score(
네트 스코어)
1라운드 타수의 총계에서 자기 핸디캡을 뺀 스트로크수. 그냥 네트라고 한다.

Never up never in(
네버 업 네버 인)
홀컵에 오지 않은 볼은 홀컵에 결코 들어가지 않는다는 뜻으로 퍼트는 홀컵에 가고도 남도록 볼을 쳐야 한다는 교훈의 말이다.

New way of flat swing(
뉴 웨이 오브 플래트 스윙)
지난 수년간 미국 투어프로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타법. 몸의 중심을 축으로 삼고 몸의 옆 회전으로 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보는 식인데 벤 호건의 이론을 행크 헤이니가 보다 명확하게 다듬어서 한 시대를 주름잡던 수직적인 스윙을 대신해서 인기를 끌고 있다.

Niblick(
니블릭)
아이언 클럽의 일종으로 9번 아이언을 말하며 로프트 각도는 48°이다.

Nice shot(
나이스 샷)
이를데 없이 좋은 샷을 냈을 때 던져주는 칭찬의 말, 미국에서는 굿 샷, 뷰티플 샷이라고도 한다.

19th hole(
나인티스 홀)
골프장의 식당, 18홀을 끝낸 다음 한잔하는 장소를 말하는 것이다.

No return(
노우 리턴)
플레이어가 경기를 포기하고 스코어 카드를 제출하지 않는 것. NR이라고 약자로 표기한다.

Normal loft(
노말 로프트)
아이언채의 영국식 로프트 게이지 수치인데 1940년대까지는 표준 로프트로서 통용되었다. 수치는 다음과 같다. 324° 428° 532° 636° 740° 844° 948° 피칭웨지(PW) 50° 듀얼웨지(DW) 53° 샌드웨지(SW) 56° 로브웨지(LW) 60°
최근에는 스트롱 로프트라고 부르며 거리를 멀리 내기 위해서 타면의 각도(로프트)를 얕게 하는 경향이 있는데 노말 로프트는 거리보다도 볼을 높이 띄워 보내서 잘 멈추게 하는 목적으로 이용되었다.

Nose(
노즈)
골프채 헤드의 맨 앞. 토우(toe)라고도 한다.

Number(
넘버)
번호. 골프채의 층별 번호를 말한다.

골프타임즈
master@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ad73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