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7

골프용어사전 - D

기사승인 2015.07.18  11:52:02

공유
default_news_ad1
D

Dance floor(
댄스 플로어)
티 그라운드와 그린 사이의 잔디구역. 잘 깎여진 잔디 위로 안전하게 떨어진 볼을 보고 댄스 플로어에 떨어졌다고 한다.

Dawn patrol(
다운 패트롤)
이른 아침에 골프를 치는 사람을 가리켜서 다운 패트롤(새벽순찰대)이라고 한다. 이것은 리차드 알렌이 주연한 전투기가 안개 속에서 새벽 5시에 떠나는 장면이 있었던 새벽순찰대라는 영화에서 유래되었다.

Dead(
데드)
사전상의 의미는 죽는다는 뜻으로 골프에서는 볼이 홀컵에 곧바로 명중, 또는 바로 옆에 바짝 붙는 것을 말한다.

Decision(
디시전)
재정(裁定) 규칙의 이의(異議)나 논쟁에 대한 결정을 말한다.

Deemed to move ball(
딤드 투 무브 볼)
움직였다고 인정되는 볼을 뜻한다.

Default(
디볼트)
기권이라는 말로 D.F.라고도 쓴다.

Deflection board(
디플렉션 보드)
샤프트의 경도를 측정하는 기구. 샤프트의 그립쪽을 고정시키고 맨 앞에다 일정한 추를 달았을 때 그 휘는 상태를 눈금으로 잰다.

Delayed hit(
디레이드 히트)
레이트 히트와 동일한 말이다. 다운 스윙에서 임팩트까지 골프채의 헤드가 손보다 늦게 작동되게 치는 방식. 옳은 다운 스윙은 디레이드 히트가 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다운 스윙 때의 왼쪽 뒤꿈치가 땅에 닿고 양 무릎양 허리양 어깨의 되돌려 풀기가 제대로 행하여지는 것이 중요하다.
골프채가 느리게 내려온다는 것은 그만큼 힘이 모아진 것을 뜻하므로 임팩트에서의 폭발력을 더욱 높이게 된다.

Depth of gravities center(
디프 오브 그라비티스 센터)
골프채의 헤드 중심 위치는 실제 헤드의 안쪽에 있다. 중심 위치가 헤드 쪽으로 있던가, 뒤쪽으로 있던가 하는 정도를 중심심도라고 한다. 깊을수록 볼은 잘 떠오르는데 중심의 스위트 에리어(sweet area)도 넓어진다. 이런 이론을 이용한 것이 속을 공동(空洞)으로 한 아이언이다.

Descending blow(
디센딩 블로우)
클럽을 스윙해서 내리는 것. 다운 블로우(down blow)와 같다.

Diecast(
다이캐스트)
찍어내는 본(용해한 금속 등)을 주조한다는 뜻. 낮은 열로 녹인 경합금을 쇠틀에다 고압 주입해서 만드는 주조법. 정밀하고 양산(量産)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Dimple(
딤플)
곰보, 볼 표면에다 꾸민 옴폭한 모양. 딤플은 볼을 떠올리는 힘이나 방향을 잡아 날아가는데 크게 작용을 한다. 그 옴폭한 군데의 수도 400~500개로 늘어났다. 딤플이 없으면 볼 뒤에서 공기의 소용돌이가 생겨 속도가 줄게 된다.


Direct(
다이렉트)
직접 장애물(해저드)을 넘겨서 곧바로 핀을 공략하는 것을 말한다. 볼이 홀컵에 명중하는 것을 다이렉트 인이라고 한다.

Disqualify(
디스퀄리파이)
실격. 반칙이나 부진한 성적으로 인해 현재 진행되는 플레이의 자격이 상실되는 것을 말한다.

Disquiet(
디스콰이어트)
핸디캡을 받을 때 자신의 마음에 드는 홀을 선택할 수 있는 경기방식을 말한다.

Distance(
디스턴스)
거리, (tee)에서 그린까지의 거리를 디스턴스라고 말한다.

Divot(
디보트)
볼을 쳤을 때 잔디나 흙이 클럽헤드에 닿아 파여진 곳. 이것을 즉시 묻고 밟아 주는 것이 에티켓이다.

Dog leg(
독 레그)
사전상으로는 개의 뒷발처럼 굽은 것. 비틀림의 뜻으로 골프에서는 개의 뒷다리처럼 굽은 코스, 우 또는 좌형으로 굽은 코스를 말한다. 일명 엘보우 홀(팔꿈치 경기장)이라고도 한다.


Dormy(
도미)
사전상으로는 이긴 홀의 수가 남은 홀의 수와 같은이라는 뜻으로 골프에서는 홀 매치 때 이긴 홀수와 남은 홀수가 동수일 때 이것을 도미가 되었다고 한다. 또 이긴 홀수와 진 홀수가 동수일 때에도 도미 업이라고 하며 잠을 자도 지지 않는다는 뜻. 업 도미라 하면 앞으로 1홀을 취하면 승부가 결정될 때를 말한다.

Double bogey(
더블 보기)
(기준 타수)보다 2타 많은 타수로 홀인하는 것을 말한다.

Double eagle(
더블 이글)
사전상의 뜻은 쌍독수리로 골프에서는 파5(롱홀)의 홀을 2타로 넣을 때를 말한다. 알바트로스(albatross, 신천옹)와 같다.

Double service(
더블 서비스)
1950년 맥그리거가 판매하기 시작한 샌드와 피칭 겸용의 웨지. 동시에 더블 듀티라고 하는 겸용 웨지를 등장시켰으며 밑바닥에는 #11이라고 새겨 놓았다.

Dot(
도트)
볼의 표면에 칠한 표시의 점.

Down(
다운)
지는 것을 말한다. 플레이어가 상대방에게 지고 있는 홀수 또는 스트로크수. 매치 플레이에서는 원 다운, 투 다운으로 세고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원 포인트 다운, 투 포인트 다운으로 센다.

Down blow(
다운 블로우)
톱 오브 스윙에서 내려친 클럽헤드의 중심이 최저점에 이르기 전에 볼을 치는 것을 말한다. 다운 블로우에서는 볼에 백 스핀이 걸려 탄도가 높아지며 떨어진 볼은 쉽게 멈춘다. 미들과 롱 아이언에서 사용되는 타법이다. 레벌 블로우(level blow)라고도 한다.


Down hill lie(
다운 힐 라이)
내려가는 경사면에 볼이 정지해 있는 상태. 다운 힐 라이때는 볼을 높이 떠올려야 하므로 오픈 스탠스(open stance)가 마땅하나 쳐낸 볼이 우측으로 꺾어가기가 쉽다. 따라서 치기 전에 목표보다 좌측으로 조준을 하는 것이 적합하다.

Down swing(
다운 스윙)
톱 스윙에서 임팩트까지 쳐내리는 스윙동작. 다운 스윙은 들어올린 왼쪽 뒤꿈치가 땅에 닿고허리를 어드레스 때의 모양으로 되돌리고어깨를 되돌려 풀고손을 내려치는 동작의 순서로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것이 좋다. 다운 스윙의 끝은 어드레스(address)이다.

Draw(
드로우)
스트레이트(straight, 직선 타구)로 날아가다가 볼이 떨어지는 순간 약간 왼쪽으로 휘는 샷을 말한다. 조를 편성하다, 무승부가 되다라는 뜻으로도 사용한다.

Draw ball(
드로우 볼)
우측으로 꺾어나간 볼이 떨어지는 단계에서 좌측으로 꺾이는 것. 꺾이는 정도는 좌측으로 나간 볼일수록 크지가 않다. 따라서 훅(hook) 볼보다도 조절하기가 좋기 때문에 순회경기의 프로는 무기로 삼아가며 자주 이용한다. 치는 방법은 어드레스 때 골프채의 타면을 낙하지점으로 향하게 하고 스탠스의 방향은 볼이 날아갈 방향으로 정한다. 치는 동작이나 그립은 보통 때처럼 하면 된다.


Dribble putt(
드리블 퍼트)
원래의 뜻은 뚝뚝 흘리는 것. 퍼팅 때 숏 퍼터를 계속하는 것으로 더없이 나쁜 퍼팅을 말한다.

Drive(
드라이브)
드라이버로 치는 것을 말한다.

Driver(
드라이버)
목재의 1번 클럽. 우드 1번이라고도 한다. 최장 거리를 내기 위해 클럽에서도 가장 길고 수직에 가까운 로프트의 페이스를 갖고 있으며 이것으로 볼을 날리는 것을 드라이버 샷이라고 한다.
길이가 42~44인치 정도이고 볼을 치는 부분이 나무로 되어 있는 가장 긴 골프채. 1¾~2¼인치 깊이의 클럽페이스와 9°~10°정도의 얕은 로프트를 가져 장타를 칠 때 사용된다.

Driver shot(
드라이버 샷)
1번 우드로 치는 샷으로 티 샷 때 사용한다. 우드채의 스윙 기본이 되는 샷이며 스퀘어 그립, 스퀘어 스탠스 때 볼은 왼쪽 뒤꿈치에서 연장된 선 위에 오고 체중은 약간 오른발쪽으로 간다.
드라이버 샷의 자세는 시팅 어드레스가 좋고 천천히 큰 스윙 동작으로 치는 것이 중요하며 헤드가 올라가는 시점에서 강한 임팩트가 되어야 한다.


Driving(
드라이빙)
드라이브로 친 볼을 말한다.

Driving iron(
드라이빙 아이언)
헤드가 무겁고 로프트(골프채 타면의 경사)가 매우 작아 장타를 칠 때 주로 사용하는 손잡이가 긴 아이언 클럽을 말한다. 골프의 초창기인 1800년대 스코틀랜드에서 담금질한 철로 클럽헤드를 만들기 시작하여 아이언 클럽이 탄생하였고 그 이후 장타용 아이언이 개발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Driving range(
드라이빙 레인지)
드라이버에 의한 타구 범위 또는 200야드 이상이 넘는 실외 골프 연습장을 말한다.

Drop(
드롭)
경기중 볼을 잃어버렸거나(분실구, lost ball) 장애지역(해저드) 또는 도저히 경기가 불가능한 위치에 볼(언플레이어블 라이)을 옮겨놓거나 새로운 볼을 다시 놓는 것을 말한다. 규칙 또는 집행부로부터 허락을 받아야 하며 허락받은 플레이어에게는 벌타가 주어진다.
본래 볼의 위치에서 최소한 가까운 위치에 한하여 팔 넓이만큼 허락된다. 이 제도는 치기 좋은 볼의 위치를 제공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지만 오히려 더 나쁜 위치에 볼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으며 이로 인해 말썽이 자주 빚어지기도 한다.


Drop heel(
드롭 힐)
골프채의 윗부분 능선(아이언 최상단의 라인)이 맨 앞에서 맨 뒤로 향해 심한 각도로 내려간 타입. 맨 앞쪽으로 비중이 쏠려 있기 때문에 슬라이스(slice)를 막기가 좋다.

Dual wedge(
듀얼 웨지)
듀얼은 2중의, 2개의 뜻. 피칭웨지와 샌드웨지 양쪽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웨지를 말한다. 흔히 11번 아이언이라고 한다. 50~60야드의 어프로치(피칭웨지), 거리가 제법되는 벙커 샷(샌드웨지) 때 쓰기 편리하다.

Dub(
더브)
엉터리 골퍼. 실책 투성이인 서투른 골퍼. 동사로는 서투르게 잘못친다라는 뜻이다.

Duck hook(
덕 훅)
치자 마자 볼이 왼쪽으로 휘어지는 타구로 슬라이스나 바나나 볼보다도 더 위협적이다. 이것은 잽싸게 고개를 돌리는 오리의 몸놀림에서 파생되었으며 벤 호건은 이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경기를 했다고 한다.

Ducking(
더킹)
사전상의 의미는 오리사냥. 물 속에다 처박는 것. 골프에서는 솟아오른 볼이 갑자기 떨어져서 굴러가는 것을 말한다.

Duff(
더프)
실패한 타격. 타구 때 볼 뒤의 지면을 때리는 것. 골프가 서툴어서 뒤땅을 잘치는 사람을 보고 더퍼(duffer)라고 한다. 일명 스커프(scuff)라고 부른다.


Duffer(
더퍼)
실책이 잦은, 실력이 없는 골퍼로 골프를 배운지 얼마되지 않은 초보자(비기너)를 말한다.

Dunch shot(
던치 샷)
푹석푹석 발이 빠지는 모래 구덩이에서 볼을 가격할 때 (dunch)' 소리나는 짧은 샷을 말한다. 이것은 폴로우 스루가 거의 없다.

Dying putt(
다잉 퍼트)
볼이 홀컵 가까이에 이르러 볼의 속도가 떨어지면서 홀컵 속에 빠지거나 아니면 홀컵의 근접지역에서 멈추도록 하는 퍼팅. 볼이 너무 세어 홀컵을 지나치게 되면 다시 퍼팅을 해야 하므로 안전하게 파(par)를 잡는 묘책으로 흔히 사용하는 퍼팅 기술이다.

Dynamite(
다이나마이트)
샌드웨지의 호칭. 1930년 윌슨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샌드 아이언 더 봄버를 선보였는데 봄버가 폭탄이란 의미였던 까닭으로 다이나마이트의 애칭이 붙게 되었다.

골프타임즈
master@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ad73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