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7

[시사상식]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

기사승인 2017.01.06  21:05:46

공유
default_news_ad1

[골프타임즈 뉴스팀] 경기가 침체될 때 전체적인 소비는 감소하지만 립스틱과 같은 일부 저가제품의 판매가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1930년대 미국 대공황기에 등장한 경제학 용어로, 불황기에 최저비용으로 자신의 사치욕구를 충족하고 품위를 유지하려는 소비심리를 반영한 현상이라 볼 수 있다.

※ 미국 화장품 회사인 에스티로더(Estee Lauder)는 자사의 립스틱 판매량과 경기와의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립스틱지수(Lipstick Index)’를 만들기도 했다. 이 지수에 따르면 경기가 좋지 않을수록 립스틱 판매율은 높아진다. 립스틱 효과와 비슷한 용어로 불황일수록 미니스커트가 유행한다는 ‘미니스커트 효과’도 있다.

시사상식 보러가기➧시사상식

골프타임즈 뉴스팀|master@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ad73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