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7

골프용어사전 - M

기사승인 2015.07.18  11:03:06

공유
default_news_ad1
M

Mahogany finish(
마호가니 피니쉬)
마호가니는 멀구슬나무과의 상록(常綠)인데 나무껍질은 적갈색을 띠고 아름다운 나무결을 드러내기 때문에 고급가구로 사용된다. 우드 헤드를 칠할 때 마호가니처럼 아름다운 적갈색으로 만드는 것을 마호가니 피니쉬라고 한다.

Make the cut(
메이크 더 커트)
토너먼트 경기에서 성적이 저조한 플레이어를 탈락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예선탈락이라고 하며 보통 4라운드 대회중 둘째날에 탈락자를 결정한다.

Mallet putter(
맬리트 퍼터)
헤드가 장도리 모양을 한 퍼터를 말한다. 송편 모양의 퍼터이다.


Manager(
매니저)
골프장의 지배인. 프로골퍼의 비지네스를 관리하는 사람. 스튜어드(steward, 지배인, 잡무를 맡아보는 총무, 담당자)와 똑같은 말이다.

Manner(
매너)
예법, 태도, 경기할 때의 몸가짐. 골프에서는 플레이어에게 에티켓과 매너를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식시킨다.

Marking(
마킹)
골프채의 헤드에 새긴 글자, 전사(轉寫) 마크를 붙이는 것. 스탠핑이라고도 한다. 룰의 부칙에는 마킹에 대한 자세한 규제가 있다. “특정의 마킹을 위해서 붙이는 경우 이외에는 외면의 조잡함은 장식을 위한 샌드 트래스트 정도의 수수함을 지나친 것이어서는 안된다.
마킹은 손끝으로 만져 감각으로 느끼는 날카로운 모나 불룩한 부분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되어 있다. 그 외에 임팩트 에리어 내의 마킹에 있어서는 홈, 펀치 마크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더 철저한 규칙이 있다.

Marker(
마커)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플레이어의 스코어를 기록하기 위해 위원으로 선임된 사람으로 마커는 심판원이 아니다. 흔히 캐디나 동반 플레이어가 채점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볼을 집어들 때 볼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서 놓게 되는 동전이나 동전과 유사한 표식을 말하기도 한다. 퍼팅 그린에서 볼과 홀컵 사이에 있는 상대방의 볼(이것을 방해구라고 함)은 요구에 의해서 치워주어야 한다.

Marshall(
마샬)
갤러리들의 경기 진행 방해를 감독하는 경기 진행요원을 말한다.

Mashie(
매시)
아이언 클럽중 5번에 해당하는 로프트(32°)를 가진 것을 말한다. 스페이드 매시라든가 매시 니블릭이란 것은 매시보다 조금씩 로프트가 많은 것으로 6, 7번에 해당하는 것이다.

Mashie iron(
매시 아이언)
4번 아이언의 옛 명칭, 로프트 각도는 28°이다.

Mashie niblick(
매시 니블릭)
7번 아이언의 애칭을 말하는 것으로 로프트 각도는 40°이다.

Masters(
마스터즈)
1943년 어거스타내셔널 토너먼트 초청경기로 시작하여 최초, 최장수 토너먼트 경기, 로버트 존스의 제안으로 골프의 명수(masters)가 되자는 뜻에서 마스터즈라고 명명(命名)되었다.
1943년 제1회대회는 호튼 스미스가 우승을, 그레이그 우드가 준우승을, 3회는 다시 호튼 스미스, 4회에는 바이런 넬슨 등이 차지하면서 그야말로 세계 골프의 금자탑으로 골프 역사를 장식해 오고 있다. 이 대회 최다 우승은 5(63, 65, 66, 72, 75)를 기록한 잭 니클러스와 4회의 아놀드 파머이며 외국인 우승자는 게리 플레이어(61, 74, 78), 세베 발레스테로스(80) 베른하르트 랑거(85)가 있다. 특히 대회 우승자는 우승컵 대신 그린 재킷을 주어 그린 마스터즈라고도 불리고 있다.

Master model(
마스터 모델)
우드채를 양산하는 원형이기도 한 모델인데 철이나 알루미늄으로 만든다. 아이언의 경우에는 헤드의 주조나 단조의 원형을 말하는 것이며 놋쇠로 많이 만드는 편이다.

Master eye(
마스터 아이)
볼을 볼 때 주로 잘 쓰는 눈()을 말한다.

Match(
매치)
호적수. 경쟁상대. 경기 그 자체를 말한다. 골프에서는 매치 플레이를 가리켜 매치라고 부른다. 또한 잘 조화된다. 어울린다는 것을 매치한다고 말할 때도 있다.

Match play(
매치 플레이)
경기의 일종으로 홀 매치(hole match)라고도 한다. 2인 또는 2조로 나누어 각 홀별 타수로 승패를 정한다.
핸디캡이 있는 경기에서는 출발 전에 상대방에게 서로의 핸디캡을 확인해야 한다. 만일 주고받은 스트로크수에 영향을 끼치는 높은 핸디캡을 통고하고 경기를 시작했다면 경기실격이다. 반대로 낮은 핸디캡을 말한 플레이어는 그대로 플레이가 진행된다.

Medalist(
메달리스트)
매치 플레이의 예선 경기는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상위 16명으로 제한하는데 그 수위에 있는 사람을 메달리스트라고 한다. 스트로크 플레이를 가리켜 메달 플레이라고 부른데서 비롯된 호칭이다.

Medal play(
메달 플레이)
스트로크 플레이와 같은 말이다. 2인 또는 2조로 각 홀별 스트로크수로 승패를 정하는 것. 즉 규정된 홀의 라운드에서 기록된 타수를 종합하여 가장 적은 점수를 기록한 플레이어가 우승을 하게 된다.

Medal score(
메달 스코어)
스트로크수. 페널티가 있으면 이것도 가산해야 한다.

Medium hole(
미디엄 홀)
정확하게 중간쯤의 홀. 어지간한 홀, 호비스 홀쯤 되는 뜻이다. 4의 홀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Member(
멤버)
골프장의 회원, 경기 대회에 등록한 선수를 말한다.

Mental hazard(
멘탈 해저드)
아무리 해도 빠져나가기 힘든 심리적인 장애물을 말한다. 대부분 어려운 벙커나 수면 장애물에 오면 노이로제처럼 샷이 잘 되지 않는 지역을 말한다.

Mental side(
멘탈 사이드)
심리면. 골프 스윙에서는 기술 이외에 심리적인 작용이 크게 영향을 끼친다.

Mesh(
메시)
고무로 된 볼을 사용했던 시대에는 볼의 가죽에다 줄무늬로 오목하게 했는데 이것을 메시라고 불렀다. 오늘날 볼 표면에 있는 딤플(dimple)’의 역할을 한 것이다.

Metal head(
메탈 헤드)
우드채의 헤드는 감나무 같은 목재가 주재료였는데 요즘에는 금속성의 헤드도 많다. 대부분은 스텐레스인데 비중이 7.8~7.9로 무거워서 헤드 안을 공동화(空洞化)하고 있다. 이 결과로 관성 모멘트가 커지고 방향성이 안정된다는 장점이 있다.

Method(
메서드)
방법. 기법. 골프 스윙을 하는 방법을 뜻한다.

Mid iron(
미드 아이언)
히코리 샤프트 시대의 2번 아이언의 명칭으로 로프트 각도는 20°이다.

Mid mashie(
미드 매시)
3번 아이언의 옛 명칭. 로프트 각도는 24°이다.

Middle hole(
미들 홀)
230~430미터의 홀. 여자의 경우는 193~366미터의 코스. 4의 홀인데 오늘날의 개념은 티 그라운드에서 그린까지 투 온을 시킬 수 있는 코스의 거리라고 보아야 한다.

Middle iron(
미들 아이언)
아이언의 5, 6. 미디엄 아이언이라고도 한다. 러프, 숲속, 맨땅에서 탈출할 때 또는 페어웨이의 패인 홈에 있는 볼을 칠 때에도 미들 아이언을 사용한다. 안전하고 거리를 어느 정도 잘 낼 수 있는 클럽으로 볼을 정확하게 그린 위에 온(on) 시키는 샷에 필요하며 안전성을 요구한다.

Miniature golf(
미니어추어 골프)
퍼팅을 중심으로 한 작은 골프 연습장. 퍼터 코스에서 벌이는 골프. 골프장 드라이빙 렌지의 부대시설로써 만들 때가 많으며 백화점, 경기장 등에 설치하기도 한다.

Mix(
믹스)
섞다. 혼합하다. 골프 경기에서는 남녀가 조를 만들어 1개의 볼로 번갈아서 치는 경기를 말한다.

Mixed four somes(
믹스트 포 섬)
남녀 혼합 44인 경기를 말한다. 투 볼 포 섬과 같지만 반드시 남녀가 각기 혼합하여 조를 편성한다.

Mole burrow(
몰 브로우)
두더지의 구멍. 규칙에서는 구멍(조류, 파충류, 포유류 등)은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로 보고 구제를 받아 홀에 가깝지 않고 방해를 피한 지점으로부터 1클럽 내에 드롭할 수 있으며 볼을 닦아도 된다고 되어 있다. 만일 볼이 해저드 내에 있다면 해저드 내에 드롭하거나 1벌점을 받고 해저드 밖의 후방선상(거리제한 없음)에 드롭한다.(25-1b)

Moment of inertia(
모멘트 오브 이널티어)
운동을 하는 물체는 외부로부터 힘을 받아도 이에 저항하여 운동을 계속하려는 성질이 있다. 이것을 관성 모멘트라고 한다. 골프채에도 스윙을 했을 때 샤프트, 그립, 클럽의 헤드 3가지에서 관성 모멘트가 생긴다.
이때 중요한 것은 헤드의 무게가 중심으로 작용하는 관성 모멘트인데 헤드가 길쭉하고 둥글수록 관성 모멘트가 커지고 비거리도 멀리 날아가게 된다.

Monthly cups(
몬스리 컵)
클럽의 월례경기. 또는 그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컵을 말한다. 몬스리 컴피티션(monthly competition)이라고도 한다.

Morning out(
모닝 아웃)
친선 경기에서 성적이 동점이 됐을 때 오전의 경기에서 좋은 스코어를 낸 사람을 상위로 뽑는 순위 결정의 한 방법을 말한다.

Mound(
마운드)
코스 안에 있는 동산, 둔덕, 흙덩어리 등. 볼을 멎게 하거나 아웃 홀과의 구별등 전략적 견지에서 만들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요즘 스코틀랜드식으로 모방해서 꾸미는 경향이 많고 그 결과 마운드를 많이 만드는 것이 유행을 이루고 있다.

Move of moved(
무브 오브 무브드)
볼이 멎어있는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옮겨져서 정지했을 때 그 볼은 움직인 것으로 간주한다이전에는 볼이 볼에 닿았어도 움직인 것으로 간주했으나 새 제정에서는 닿더라도 움직이지 않았다면 부동한 것으로 고쳐졌다.
국외자(outside agency)에 의해 움직여진 볼은 벌점을 받지 않고, 자신이나 자기편(캐디포함)에 의해서 움직여졌을 때는 1벌점을 받는다. 이 모든 경우에 원 위치에서 리플레이스한다.

Move your mark(
무브 유어 마크)
경기중 플레이어의 퍼팅 선상에 놓인 상대편 볼의 위치를 표시한 표식이 경기에 지장이 있으므로 치워달라는 요구. 이때 요구를 들은 플레이어는 1클럽 내의 좌우측에 동전을 옮겨주어야 한다. 단 홀컵으로부터 거리가 동일한 지점에 놓아야 하며 상대의 퍼팅이 끝나면 원위치 시켜야 한다.

Mulligan(
멀리건)
친선 라운드 첫 홀에서 최초의 샷이 잘못되어 벌점없이 다시 한번 치게 하는 샷을 말한다. 골퍼들 사이에는 간혹 몰간 몰간하고 부르지만 이것은 잘못된 발음이다. 아마추어나 프로 경기의 스코어로 시상하는 시합에서는 멀리건의 개념은 존재하지도 않는다.

골프타임즈
master@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ad73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