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7

[골프 담론] 골프장 일자리 창출 물 건너가나? 고용 창출

기사승인 2016.11.03  09:56:45

공유
default_news_ad1

- ‘김영란 법’으로 설상가상 악재 속으로 첨벙

[골프타임즈=정노천 기자] 골프인구는 해를 거듭 할수록 느는데 현실적으로 골프장은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추세다. 역대 정권마다 골프산업 육성을 앵무새처럼 되풀이 하면서도 공식. 비공식적으로 ‘골프 금지령’을 내린 것도 골프산업침체를 가져 오게 한 요인이라 말 할 수 있다.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골프산업 종사자에게 돌아가고 있다. 경영난에 허덕이다보니 골프장은 앞 다퉈 캐디 감원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아예 캐디를 없애는 골프장도 있는 것을 알려졌다. 일부 골프장은 골퍼가 직접 카트를 모는 셀프캐디나 캐디의 역할을 카트 운전과 거리측정으로 한정하되, 캐디피디를 확 낮춘 마셜캐디 제도를 도입 한 골프장도 있다고 모 골퍼는 귀뜸한다.

캐디피를 낮추려 하니 캐디를 지망하는 사람도 없어 새 사람을 구하기가 하늘에 별 따기란다. 소득이 줄고 근무 환경이 열악한데 지원 할 사람이 있겠냐고 7년 차 캐디가 오히려 되묻는다. 그늘 집도 어렵기는 매 한가지. 인건비를 감당 할 수 없어 문을 닫는 곳이 절반이다. 특히 지방골프는 해당 지역에서 지역인에게 유일한 일 자리산업이기도 한데 캐디와 관리 인력이 감소되면서 자연적으로 지역경제에도 금이 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골프장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그 여파가 골프용품(골프공. 골프의류)을 생산하는 중소기업도 경영이 어려워지고 있다. 엎친데 겹친 격으로 9월부터 적용되는 일명 ‘김영란 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금지법)이 시행되자 법인카드 결제 수요가 줄면서 골프장과 관련된 산업이 줄도산이 가능할 것으로 크게 우려되고 있다. 업계로서는 공멸할 위기에 처해졌다.

이쯤 되면 정부차원에서 교통정리가 필요한 때라고 생각되는데, 정부는 여전히 나 몰라라하고 뒷짐만 지고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하고 있다. 골프를 아직까지 사치. 향락산업으로 보는 시선이 있어서다. 이 같은 위기는 사실상 업계가 자초한 것이라고 감히 지적하고자 한다.

2000년대 중반 너나 할 것 없이 골프장 건설에 뛰어 들었다. 10억원 정도만 있으면 입회금을 모아 1,000억원 짜리 골프장을 지었던 것이다. 회원권의 가격 상승 요인도 골프장 건설을 부추겼다. 마침 세수에 허덕이던 지방자치 단체 역시 마구 잡이로 허가를 내줬다. 업체나, 지방자치단체가 불과 몇 년 후를 내다보지 못하고 일을 저지른 것이다.

늦게나마 정부가 방향을 잡아 회원제 골프장의 대중제(퍼블릭)전환 요건을 100%에서 80%로 완화하는 등 저금리 대출로 입회금 반환 부담금을 대폭 낮추겠다고 했지만 골프업계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식의 뒷북대책이라며 시큰둥하고 있다. 더욱이 현재 명확한 규정이 없는 상태에서 어느 선까지 완화하겠다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고 거친 목소리를 낸다.

정노천 기자|master@thegolftimes.co.kr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73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