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7

[유충경의 멘탈 & 뇌학습] 잠재력을 끌어내는 ‘스윙 프로세스’는 무엇인가?

기사승인 2017.10.30  10:13:10

공유
default_news_ad1

- 최고의 기량을 찾아가는 관문 ‘정확하고 확실하게 수행’

스윙으로 들어가는 절차에는 문제를 분석, 해결방법을 찾고 미리 적용하여 확신과 집중을 발현한다. 그것이 자신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공식이다.

▲ 현대해상 최경주 인비테이셔널 3라운드 4번 홀에서 벙커샷을 날리는 정한밀(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없음)

[골프타임즈=유충경 프로] 몇 주에 걸쳐 스윙 프로세스(Swing Process)에 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오늘은 드디어 이 스윙 프로세스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떤 것을 담고 있는지 이야기하겠다.

스윙 프로세스는 무형의 절차이고 골퍼 자신이 스윙에 들어가기에 앞서 여러 가지를 분석하며 문제해결 방법을 찾고 도출하며 실행에 앞서 인지와 체감을 이용, 확인하고 최종 수행으로 들어가는 절차이다. 이것은 자신의 기량을 최대치까지 끌어올리는 과정이고 공식으로 여기에는 인지, 심리, 발현 등에 관련된 정보를 하나로 어우러져 머릿속에서 이루어지는 소프트웨어이자 시스템이다.

소프트웨어의 장점은 지금 내 눈앞에 놓인 볼을 자신이 원하는 지점으로 보내는 샷을 하나의 공식으로 만들어 머릿속에 이미지화하여 명확하게 도식화하는 것이다. 지금 눈앞에 있는 볼은 자신이 풀어야 하는 수학문제로 바라보는 개념이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최적화된 공식이 바로 ‘스윙 프로세스(Swing Process)’이다.

‘이런 공식이 왜 골프에 필요한가?’라는 의구심이 들 수 있다. 그것은 골프의 게임 방식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골프는 플레이어에게 4~50초라는 일정 시간을 제공하고 시간동안 플레이어는 자신의 샷에 필요한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여 최종 샷을 만들어내기에 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샷을 실행하기 전 볼의 상황과 라이, 환경, 핀 위치 등을 파악(인지부분) 샷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종합하여 분석한다(인지부분). 분석 결과에 따라 실행에 필요한 단서들을 도출하고(인지부분) 최종 실행하기 전에 점검한다(인지+행동부분). 그리고 최종 샷(행동부분)을 한다. 이렇듯 샷에 들어서는 절차는 인지부분과 행동부분이 조합되어지고 순서도 복잡하여 다소 시간이 필요한 이유이다.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통해 최종 샷에 이르기에 절차를 정리하고 명확하게 구분 지을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런 명확성은 샷을 구현할 때 더할 나위 없이 도움이 된다.

스윙 프로세스(Swing Process)의 단계이고 초점은 다음과 같다.

스윙 프로세스의 단계는 최고의 기량을 발현하기 위한 절차로서 자신이 샷에 들어가는 관문이다. 절차는 정확히 실행하여 확실히 해결한 후 다음 절차로 넘어가야 제대로 집중할 수 있다. 이전 절차를 해결하지 못하고 다음 절차로 들어간다면 불안감과 불편함을 가슴 한구석에 묻어두는 것으로 언젠가는 불안과 불편은 샷 실행에 있어 집중을 방해하고 불안을 유발하게 된다.

스윙 프로세스 초점은 자신이 행해야 하는 부분을 나누고 그 속의 내용으로 초점을 둬야 하는 부분이다. 이 초점으로 자신은 행동 목적이 명확해져 성과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스윙 프로세스의 단계와 초점을 통해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는 샷을 만드는 시스템이 완성된다. 이제는 어떤 과정을 통해 샷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고려하며 샷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지 말고 적극 실행해 옮기면 보다 명확해지는 골프를 경험하게 된다.

유충경 박사
ㆍ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스포츠심리 전공)
ㆍKPGA 프로 및 중앙경기위원
ㆍ심리상담사 1급
ㆍ스포츠심리상담사 1급 수료
ㆍ한양대 교수, 한국골프대학 초빙교수
ㆍ골프 멘탈 트레이너

유충경 프로|master@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출처, 강한 멘탈 흔들리지 않는 골프

ad73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